체증식 분할상환 개념 뜻 계산방법

대출이자 상환방식 중 하나인 체증식 분할상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체증식 분할상환은 초기에 갚는 금액이 적으며 갈수록 늘어나는 방식입니다. 어떠한 장점이 있는지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이자상환방식

이자상환방식은 대표적으로 3가지가 있습니다.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체증식분할상환 방식 입니다. 각각 모두 장단점이 있으며 원리는 모두 다릅니다.

원금균등상환과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은 아래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2. 체증식 분할상환

체증식 분할상환이란 대출기간이 경과함에 따라 납부금액이 점차 증가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초기에 상환액이 적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많아지는 방식입니다.

점차 수입이 늘어나는것을 기대할 수 있는 젊은분들이나 사회초년생에게 적합한 방법입니다. 당장 나가는 돈이 적기 때문에 자금을 유연하게 관리 가능합니다.

3. 체증식 분할상환 장점

체증식 분할상환의 가장 큰 장점은 자금운용도 있지만 돈의 가치에 있습니다. 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떨어지게 됩니다. 체증식 상환방식와 같이 초반에 납부하는 금액이 적고 만기에 가까울수록 금액이 늘어나면 돈의가치에 따라 실질적으로 이득을 보는 셈 입니다.

특히 현재 수입이 적거나 앞으로 늘어날 가능성이 많은 분들에게는 가장 좋은 대출 상환방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체증식 분할상환 단점

시중은행에서 잘 사용되지 않는 방식이며 다른 상환방법에 비해 까다로운 편입니다. 그 이유는 장점에서 설명했듯이 은행입장에서는 유리한 조건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4. 체증식 분할상환 계산

체증식의 경우 원금과 이자 상환금액이 매번 변동되기 때문에 계산기를 이용해야 합니다.

정리

대출상환 방법 중 하나인 체증식 분할상환을 알아보았습니다. 원금균등, 원리금균등 상환방식과 비교해서 본인에게 가장 알맞은 방법을 찾기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