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음식 7가지 알아보기

고혈압에 좋은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은 혈압이 높은 상태를 의미하며 만성질환 중 하나입니다. 기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관리가 꼭 필요한 질환입니다.

1. 고혈압이란?

고혈압은 동맥 혈압기준 최고혈압 140, 최저혈압이 90 이상인 상태를 의미합니다. 심혈관계나 뇌, 신장건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관리가 꼭 필요합니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모르는 경우도 많습니다. 식단이나 흡연, 신장병, 갑상선 기능이상등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발병률이 높아지며 고혈압의 기준도 높아집니다.

혈압이 심하면 약물 복용을 통해서라도 관리를 해야하며 실생활에서는 식단을 통해 간접적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고혈압

2. 고혈압에 좋은음식

– 칼륨이 풍부한 음식

칼륨은 몸속 나트륨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압완하에 도움이 됩니다. 풍부한 음식으로는 바나나, 감자, 토마토, 오렌지, 아보카도등이 있습니다. 식단이나 간식으로 섭취하기에도 좋습니다.

– 마그네슘이 풍부한 음식

마그네슘은 혈관을 이완시켜 혈액순환에 좋으며 혈압완화에도 좋습니다. 풍부한 음식으로는 시금치, 케일, 아몬드, 캐슈넛등이 있습니다.

– 오메가 지방산

오메가 지방산은 혈압완화와 혈액순환, 중성지방 감소에 좋습니다. 연어, 참치, 호두, 아마씨등에 풍부합니다. 영양제로 섭취하셔도 좋은 성분 입니다.

– 저나트륨 식품

나트륨은 고혈압의 원인 중 하나입니다. 식단에서 나트륨이 적은 음식을 선택하는것이 좋습니다.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을 피하고 요리할때 소금첨가도 줄이는것이 좋습니다.

– 항산화물질이 풍부한 음식

항산화물질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며 세포를 보호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풍부한 음식으로는 딸기, 블루베리, 체리와 같은 베리류가 있습니다. 평소에 간식으로 섭취가 가능합니다.

– 섬유질이 많은 음식

섬유질이 풍부한 음식은 체중감소에 도움을 주어 혈압완화에 좋습니다. 통곡물, 콩류, 채소, 과일등의 음식에 풍부합니다. 장건강과 혈당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 저당음식

당분이 많은 음식은 체중증가와 혈압상승의 원인이 됩니다. 당분이 높은 가공식품이나 패스트푸드는 피하시고 자연식품 위주로 섭취하는것이 좋습니다.

3. 고혈압 환자가 피해야할 음식

고혈압 환자는 나트륨이 높은음식, 패스트푸드, 인스턴트식품을 피하셔야 합니다. 당분이 높은 탄산음료와 과자등의 간식도 안먹는것이 좋습니다.

결론

고혈압은 관리가 꼭 필요한 만성질환 입니다. 심한경우 꼭 약물로 조절이 필요하지만 경미한 경우 식습관으로도 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오늘 살펴본 좋은음식들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보시길 바랍니다.

error: Content is protecte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