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리금균등상환 개념 계산 알아보기

대출 이자상환 방법 중 하나인 원리금균등상환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자 상환 방법에는 원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 거치식상환, 만기 일시 상환이 대표적 입니다.

1. 원리금균등상환

원리금균등상환은 대출 원금과 이자를 합친 금액 즉 원리금을 만기일까지 균등하게 상환하는 대출 상환 방식입니다. 즉 매달 내는 금액이 만기까지 항상 일정합니다.

일정한 돈이 납입되기 때문에 자금관리 측면에서 간편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휴대폰 월 할부금이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2. 원리금균등상환 계산방법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의 계산방식은 생각해보면 쉽습니다. 매달 납입하는 금액이 동일하다는것은 초반에 이자가 높고 갈수록 이자가 낮아진다는걸 의미합니다.

반대로 상환하는 원금은 초반에 낮으며 갈수록 높아진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왜냐하면 원금은 처음에는 많지만 가면 갈수록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원금과 이자를 알고 있어도 단순계산이 어렵다는것도 하나의 특징입니다. 계산기를 이용하셔야 가능합니다.

3. 원리금균등상환 방식이 유리한점

돈의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하락하게 됩니다.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은 매번 상환금액이 동일하며 이자가 높기 때문에 만기까지 대출을 해야하는 경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또 납입금이 일정하기 때문에 시간이 갈수록 소득이 늘어나는분에게는 유리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원리금균등상환과 원금균등상환의 차이

원금균등상환방식의 경우에는 대출한 돈을 일정 기간마다 대출 원금에 대해서는 매월 동일한 금액으로 상환하고 남은 대출 원금에 대한 이자를 상환하는 방식으로 즉 매달 갚아나가는 원금이 일정하고 이자가 변하는 상환 방식이다.

시간이 흐를수록 매월 대출 원금이 작아지기 때문에 이에 대한 이자도 줄어들어 총 이자 금액이 가장 적다는 장점이 있지만 대출 초기에는 대출 원금이 그대로여서 이자액이 높기 때문에 갚아야 할 상환액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원금균등분할상환의 경우 초기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지만, 원리금균등상환은 원금균등분할상환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후반에 더 많은 돈을 내야 하기 때문에 인플레이션등을 고려하면 약간 유리합니다.

결론

원리금균등상환방식의 개념과 계산방법, 원금균등상환과의 차이점까지 알아보았습니다. 본인의 상황에 유리한 방식을 선택하시는것이 바람직 합니다.

Leave a Comment

error: Content is protected !!